책과 영화[Book&Movie]

사랑을 남기고 간 천사 오드리 헵번

물오리 2017. 9. 4. 09:20

 

 

‘매혹적인 입술을 갖고 싶으면 친절한 말을 하라, 사랑스러운 눈을 갖고 싶으면 사람들의 좋은 점을 보아라, 날씬한 몸매를 갖고 싶으면 네 음식을 배고픈 사람들과 나눠라, 아름다운 자세를 갖고 싶으면 네가 결코 혼자 걷지 않음을 명심하며 걸으라, 사람들은 상처로부터 회복돼야 하며 고통으로부터 구원 받아야한다. 결코 누구도 버려져서는 안 된다.’ 오드리가 대장암으로 세상을 떠나기 전 아들에게 남긴 글이다.

 

“어린 아이들에겐 적이 없습니다. ”

 

비록 그녀의 마음은 그렇게 말했지만 , 오드리 헵번의 유년 시절의 기억들을 보면 그렇지도 않단다. 오드리는 네덜란드 계 귀족이고. 지주, 고위급 ,공무원, 법관들을 오랫동안 유지한 가족사를 볼 수 있다고 했다.

오드리는 독서를 좋아해 오빠 얀과 알렉산더가 다 읽은 책들을 일찍 읽기 시작했단다. 그녀는 엄마보다 아빠를 더 좋아했고, 엄마가 잘못 판단하여 잠간 관여한 나치즘 활동과 아버지에게 생긴 비극, 여섯 살짜리 오드리는 부모의 정치적 오류를 알지 못했을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가족의 비밀은 공인들에게는 무거운 부담이었는데, 오드리는 자신의 이런 부담을 우아하고 감미로운 정신의 힘으로 극복했다고 했다.

그녀는 아른헴 음악학교에서 발레수업을 받았고 강사의 역할을 맡아 어린 학생들에게 수업을 지도하기도 했다. 그리고 오드리는 솔로 무용수가 되고 싶었다고 회상한다. 전쟁으로 영양실조가 왔고 히틀러가 마을

을 점령하고 유명한 판사였던 삼촌이 게슈타포에 의해 처형당하는 것을 보았단다.

 

“그 시절 나는 내 자신에게 말하곤 했어요. 이 전쟁이 끝나면 나는 다시는 어떤 것에 대해서도 불평하지 않겠다고요” 그녀는 그 약속을 지켰다고 했다.

 

공주와 평민, 무단결석하여 로마로 여행을 떠나는 공주 역을 하여 오스카상을 받았던 오드리, 영화 ‘로마의 휴일’로 유명해졌다. 마리오 덴비 감독의 눈에 띠어 단역으로 데뷔한 뒤 최고의 배우가 되었다. <사브리나>< 티파니에서 아침을> 많은 영화의 흥행으로 오드리는 스타덤에 오르고, 그 성공은 외모와 분위기, 그리고 개성이라는, 다른 사람은 얻기 어려운 특별한 세 가지 요소를 바탕으로 가능해졌다고 했다. 그녀는 1954년 스위스에서 멜퍼러와 결혼했다. 아들 숀퍼러가 태어났을 때 행복해 했다. 두 번의 결혼과 이별, 그리고 친구 같은 로버트 월더스를 만났다.

 

 

“우리가 그녀를 찾아 간 것이 아닙니다. 그녀가 우리를 찾아 왔어요.”

 

유니세프 관리자인 크리스타 로스의 말이다. 그러나 크리스타 로스는 신의 인도가 있었기에 오드리가 올 수 있었다는 말을 했다. 친선대사 임명이 발표된 후, 오드리는 에티오피아 기근 발생지역으로 유니세프의 첫 임무를 수행하게 되었다.

 

“ 나는 이곳에 누구에게 잘 보이려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전 세계의 편안하게 사는 사람들이 그렇지 못한 사람들을 볼 수 있도록 하는 게 나의 목적입니다. “

전기도 물도 남방도, 위생시설도 없는 지역을 돌아 다녔다. 사람들이 하수가 쏟아지는 강물에서 목욕을

하고 그 물을 마시는 것을 보았다.

 

“한 어린이 생명을 구하는 것은 축복입니다. 어린이 백만 명을 구하는 것은 신이 주신 기회입니다.”

에티오피아에서 돌아오는 길에 영국, 캐나다, 스위스, 핀란드, 독일, 그리고 미국에서 기자 회견을 가졌다고 했다. 에티오피아 지원금을 인상해줄 것을 호소했고 하원 의원들은 그녀의 말을 들어 주었다. 수단, 엘살바도르, 방글라데시, 베트남, 과테말라 타이 케냐 , 많은 지역을 다녔다.

‘모든 사람들이 나보다 더 많은 일을 한다고 생각해요 그러나 내가 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나는 행복합니다.’

그녀는 많은 어록을 남겼다. 1993년 1월 20일 그녀는 가족이 지켜보는 가운데 조용히 눈을 감았다.

“오드리는 수백만 사람들의 생활을 윤택하게 했습니다.”

그녀의 친구이자 동료 배우인 소피아 로렌의 말이다.

 

가족사에 얽힌 비밀,  춤추는 작은 아가씨,  그녀 인생의 남자들,  과로와 스트레스 , 골든 베일,  뜻밖에 실패를 만나다,  백만 달러여인, 패션 그리고 사랑이야기,  길 끝에서, 위안을 주는 것들,  친선대사 이야기 , 내 인생의 최고의 크리스마스,  페어 레이디 , 하늘로 초대 되다.

어려운 사람을 보살피고 사랑을 남기고 간 천사, 오드리헵번의 일생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이 책의 저자는 영화와 배우 관한 책을 쓰는 알렉산더 워커 이다.

,